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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과장 비교분석 리뷰] 시리즈/자동차 인사이트

[자동차 인사이트10] 중고 디젤차, 왜 이렇게 감가가 빠를까? 실매물 분석

by 중고차 멘토 서과장 2025. 5. 25.

 

🚗 현직 중고차 딜러 서과장입니다.

 

디젤차는 한때 연비 좋고 출력 강한 실속 차량의 대표였지만,

요즘 중고차 시장에서는 **“감가 폭탄”**의 주인공이 되어버렸습니다.

 

왜 디젤차는 이렇게까지 중고 시세가 떨어질까?

지금 사도 될까? 아니면 피하는 게 좋을까?

 

실제 중고차 플랫폼 시세 기준으로,

감가율과 원인, 연식별 흐름, 주의사항까지

딜러 입장에서 솔직하게 정리해드립니다.


📚 목차

  1. 감가가 심해진 이유는?
  2. SUV 인기 모델 실매물 기준 감가 비교
  3. 연식별 디젤차 감가 흐름
  4. 중고 디젤차, 지금 사도 될까?
  5. 총정리 요약
  6. 관련 콘텐츠 바로가기
  7.  
쏘렌토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1. 감가가 심해진 이유는?

 

디젤차의 감가가 빨라진 가장 큰 이유는

‘연비’보다 ‘규제’가 앞서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 주요 원인 4가지

  • DPF·SCR 등 부품 유지 비용 부담
  • 서울시 중심의 운행 제한 정책(5등급 단속)
  • 디젤차 이미지 하락 (매연 = 기피차량)
  • 하이브리드·전기차의 대중화

➡ 디젤차는 **“이젠 타기 부담스러운 차”**로 인식되는 중입니다.

 


 

2. 실매물 기준 감가 비교|2025년 5월 기준

차량명
신차가 (3년 전)
중고 시세 (3년 후)
감가율
쏘렌토 디젤 2.2
3,800만 원
2,300만 원
-39.5%
산타페 TM 디젤
3,600만 원
2,000만 원
-44.4%
카니발 4세대 디젤
4,000만 원
2,600만 원
-35.0%

📌 조건: 무사고, 주행거리 3~6만 km, 정식 출고 차량 기준

싼타페 2022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3. 연식별 평균 감가 흐름

연식
평균 감가율
특징
1년 이내
-15% 내외
감가 적음, 인증중고 포함 가능
3년
-35~40%
감가 본격 시작, 보증 종료 구간
5년
-50% 이상
DPF 재생 실패 위험 높아짐
7년 이상
-60~70%
폐차 또는 수출 고려 시점

3~5년차가 가장 감가가 빠른 구간입니다.


4. 지금 사도 될까? 케이스별 판단 기준

 

✅ 이런 경우는 고려해볼 만합니다

  • 연식 5년 미만 + DPF 상태 확인된 차량
  • 지방 운행 or 출퇴근 거리 긴 사용자
  • 가격 대비 옵션/공간이 중요한 구매자

 

❌ 이런 경우엔 피하세요

  • 2015년 이전 유로5 디젤차
  • DPF 교환 이력 or 고장 경력 차량
  • 주행거리 15만 km 이상

📌 요약 정리

 

왜 감가가 심한가?

→ 환경 규제, DPF 유지비, 소비자 외면

 

감가율은 얼마나 되나?

→ 3년 기준 -40%, 5년 기준 -50% 이상

 

지금 사도 되나?

→ DPF 상태 양호 + 지방/장거리 운전자에게는 여전히 실속 있음

카니발 2021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 이 콘텐츠는 중고차멘토 서과장의 실제 상담 및 거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무단 복제 및 재편집을 금지합니다.

 

🔍 참고 출처: 엔카닷컴 / K카 / SK엔카 실매물 시세 기준 (2025년 5월)

국토교통부 배출가스 등급제 공식 자료

한국자동차환경협회 발표자료

현대차·기아 공식 홈페이지

도이치오토월드 실거래 데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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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권선로 308-5 (고색동)

321호, 322호 (고색동, 도이치오토월드) 남수원모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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